환절기 날씨, 돌연사 위험... 오메가3 혈관청소로
상태바
환절기 날씨, 돌연사 위험... 오메가3 혈관청소로
  • 한영배 기자
  • 승인 2020.10.1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죽음 ‘돌연사’. 평소 아무 증상이 없던 사람이 심장 이상을 느낀 지 1시간 이내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3만 명이 돌연사로 병원에 실려 온다.

 

그 원인의 90%는 다름 아닌 ‘심장마비’다. 돌연사 대부분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긴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다.

10월 심근경색 발병률이 연중 최고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으로 협심증·심근경색을 꼽을 수 있다. 심장은 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영양분을 공급받는다. 그런데 혈관 내 기름 찌꺼기 같은 불순물이 쌓여 혈관이 좁아진 상태에서 기온이 떨어져 관상동맥이 수축할 때 심장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이 협심증이다. 빨리 걷거나 뛸 때, 계단을 올라갈 때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게 협심증의 특징이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힐 때 나타난다. 협심증보다 가슴 통증이 심하고 안정을 취해도 통증이 계속된다. 속이 더부룩하고 어깨·팔이 이유 없이 아프기도 하다. 하지만 심근경색은 이 같은 증상 없이도 의식을 갑자기 잃거나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하다. 그런데 10월 심근경색 발병률이 의외로 높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심근경색이 발병한 환자는 3만261명으로 1월(3만2339명), 12월(3만2246명)에 이어 연중 가장 많았다.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은 2시간에 불과하다. 증상을 감지해도 병원을 찾아가기까지 시간이 촉박해 돌연사로 이어지기 쉽다. 이 때문에 돌연사를 막는 최고의 방법은 평소 심장을 튼튼히 관리해 심혈관 질환을 막는 것이다. 심혈관 질환 대부분이 ‘동맥경화’에서 출발한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평소엔 증상이 없다가 혈관이 70% 이상 막히거나 동맥경화 부위의 혈관이 파열되면 협심증·심근경색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려면 평소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되 채소·생선은 충분히 섭취하고 금연·절주해야 한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체력에 맞는 운동법을 선택해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한다. 혈전 생성을 막으려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신경 써야 한다. 술, 기름진 음식뿐 아니라 탄수화물·당류가 많이 든 식품 섭취도 중성지방 수치를 높인다.오메가3 권장량 하루 500~1000㎎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되는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이 만들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혈관 청소부’로 불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불포화지방산에는 필수지방산이라 불리는 몇 가지 영양소가 있는데, 대표적인 게 오메가3다.

오메가3는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흔히 고등어·참치·연어 같은 등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

오메가3에는 EPA·DHA·리놀렌산 등 유익 성분이 있다. 그중 심장 건강을 지키는 핵심 성분이 EPA다. EPA는 간에서 중성지방이 합성되는 작용을 억제해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줄인다. 또 혈행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 동맥경화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낮춘다.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2002)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버드대의 크리스틴 알버트 교수팀은 남성 1만4916명의 혈액의 오메가3 수치를 추적 분석했는데, 이들 가운데 17년 후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94명의 혈액 내 오메가3 수치가 현저히 낮았다. 또 심장 발작을 일으킨 환자의 혈액 속 EPA 함량이 일반인보다 적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메가3를 하루 500~1000㎎(EPA와 DHA의 합 기준)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오메가3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단,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캡슐 함량’이 아닌 ‘오메가3’의 실제 함량이 500㎎ 이상이어야 오메가3 섭취로 인한 건강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