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고질병에 현대인들이 대처하는 방법
상태바
현대인들의 고질병에 현대인들이 대처하는 방법
  • 한영배 기자
  • 승인 2021.03.04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IT강국인 우리나라는 PC와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현대인들은 크고 작은 질병을 겪게 됐다. 특히 오랜 시간 앉아서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허리와 목이 아프고 뻣뻣해지면서 거북목, 허리디스크 등 현대 질병이 생겼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치료할 시간도 많이 없기 때문에 약에 의존하는 상황이 많은데 이럴때 사용하면 좋은 것은 근육 이완제다. 근육 이완제는 적절히 사용하면 근육의 긴장상태가 풀리게 되고 수술 시에는 근육의 긴장을 경감시켜 마취제와 함께 수술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효과가 좋은 만큼 부작용도 따르기 마련이다. 근육 이완제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는 약물이다. 약리작용과 사용목적, 효능에 따라서 말초성과 중추성 근육 이완제, 근소포체 억제제 등 세가지로 분류된다.

말초성 근육 이완제는 수술 시 마취 등에 사용되며, 중추성 근육 이완제와 근소포체 억제제는 근육 통증 등 근육 긴장 시에 근육 이완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근육 이완제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보이지만 각 약물마다 그 사용 목적은 다르다. 말초성 근육 이완제는 환자의 수술 시 마취를 하거나 또는 중대한 환자의 진정 시에 사용된다.

중추성 근육 이완제와 근소포체 억제제는 근육의 긴장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나 담에 걸렸을 때, 근육 통증, 통증을 동반한 근육 경련 등에 사용된다.

주의 할 것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용되어야 한다.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과 금단증상 등 중대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을 하지 말고 반드시 필요 할때만 복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